본문 바로가기

🔥 🔥

[강의]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- 0. 운영체제 들어가기

반응형

1.  운영체제 개요

운영체제가 하는일

  • 프로세스 관리
    • 동시에 여러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
    • 운영체제가 관리하지 않는다면 cpu가 독차지해서 한가지 일만 수행할 수 있다.
  • 메모리 관리
    • 운영체제는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키기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서 관리
  • 하드웨어 관리
    •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막는다 (하드디스크의 특정 영역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을수 있고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)
  • 파일 시스템 관리
    • 하드디스크의 많은 파일들의 효율적인 저장과 관리하기 위한 방법

2.  운영체제 역사

  • cpu의 사용률과 비용절감을 위한 노력으로 탄생

3.  운영체제의 구조

  • 운영체제의 핵심은 커널
    • 커널은 프로세서와 메모리, 저장장치를 관리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
    • 사용자는 운영체제의 커널에 직접 접근 불가 >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 가능 (GUI, CL)
      •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, 윈도우/맥os
      • CLI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, 유닉스/리눅스

3.  컴퓨터 하드웨어와 구조

  • 폰노이만 구조 > cpu와 메모리를 두고 이들 사이는 버스로 연결,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려서 실행(프로그램 내장방식)
  • 컴퓨터 하드웨어
    •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보드 > 다른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장치
  • CPU 구조
    •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
    • 산술 논리 연산 장치 > cpu에서 실제로 데이터 연산을 담당
    • 제어 장치 >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
    • 레지스터 > cpu내에서 계산을 위해 임시로 보관하는 장치
    메모리 종류
      • 랜덤으로 데이터를 읽어도 저장된 위치와 상관없이 읽는 속도가 같다
      • 전력이 끊기면 데이터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메인 메모리로 사용
      • 전력이 끊겨도 데이터를 계속 보관
      • 데이터를 한번 쓰면 수정 불가 > 컴퓨터의 부팅과 관련된 BIOS를 저장하는데 주로 쓰임

4.  인터럽트

  • 폴링 방식의 단점을 해결한 방식
  • 하드웨어 방식
    • 입출력 등과 같은 인터럽트
  • 소프트웨어 방식
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인터럽트 > 유효하지 않은 메모리에 접근하거나 0으로 나누는 명령어

 


 

 

해당 글은 [인프런 -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]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 입니다.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B%B9%84%EC%A0%84%EA%B3%B5%EC%9E%90-%EC%9A%B4%EC%98%81%EC%B2%B4%EC%A0%9C

 

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| 감자 - 인프런

감자 | 이 강의를 통해 모든 개발자들이 필수로 알아야하는 운영체제의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., 개발자의 필수 지식 운영체제를 배워서뿌리 깊은 나무가 되어 봐요 🌳 강의 주제 📖 [임베딩 영

www.inflearn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