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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운영체제 개요
운영체제가 하는일
- 프로세스 관리
- 동시에 여러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
- 운영체제가 관리하지 않는다면 cpu가 독차지해서 한가지 일만 수행할 수 있다.
- 메모리 관리
- 운영체제는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키기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서 관리
- 하드웨어 관리
-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막는다 (하드디스크의 특정 영역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을수 있고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)
- 파일 시스템 관리
- 하드디스크의 많은 파일들의 효율적인 저장과 관리하기 위한 방법
2. 운영체제 역사
- cpu의 사용률과 비용절감을 위한 노력으로 탄생
3. 운영체제의 구조
- 운영체제의 핵심은 커널
- 커널은 프로세서와 메모리, 저장장치를 관리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
- 사용자는 운영체제의 커널에 직접 접근 불가 >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 가능 (GUI, CL)
-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, 윈도우/맥os
- CLI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, 유닉스/리눅스
3. 컴퓨터 하드웨어와 구조
- 폰노이만 구조 > cpu와 메모리를 두고 이들 사이는 버스로 연결,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려서 실행(프로그램 내장방식)
- 컴퓨터 하드웨어
-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보드 > 다른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장치
- CPU 구조
-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
- 산술 논리 연산 장치 > cpu에서 실제로 데이터 연산을 담당
- 제어 장치 >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
- 레지스터 > cpu내에서 계산을 위해 임시로 보관하는 장치
- 램
- 랜덤으로 데이터를 읽어도 저장된 위치와 상관없이 읽는 속도가 같다
- 전력이 끊기면 데이터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메인 메모리로 사용
- 롬
- 전력이 끊겨도 데이터를 계속 보관
- 데이터를 한번 쓰면 수정 불가 > 컴퓨터의 부팅과 관련된 BIOS를 저장하는데 주로 쓰임
4. 인터럽트
- 폴링 방식의 단점을 해결한 방식
- 하드웨어 방식
- 입출력 등과 같은 인터럽트
- 소프트웨어 방식
-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인터럽트 > 유효하지 않은 메모리에 접근하거나 0으로 나누는 명령어
해당 글은 [인프런 -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]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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